인도미술사 - [쿠왓 알 이슬람 모스크]
INDIA
이슬람 교
이슬람의 전통적인 교리 상 정복을 하고 난 후에 그들은 정복지에 기도를 하기 위한 모스크를 지었다.
힌두교도들은 신전을 신의 집이라고 생각해 일반인은 성소에 들어가지 못하게 했는데 이와 달리
모스크는 신도들이 공동으로 예배를 하기 위해서 지어진 건축물이었기 때문에 누구나 갈 수 있었다.
이슬람 상인들의 필요에 의해서 지어진 소규모의 모스크가 아닌 최초의 대형 모스크는 바로 '쿠왓 알 이슬람' 모스크다.
<<쿠왓 알 이슬람 모스크>>
[일투트미쉬의 묘 내부와 석관] 1230년
쿠왓 알 이슬람 모스크 안에 지어진 건축물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쿠틉의 후계자인 일투트미쉬의 묘인 이곳은 모스크와 더불어 석조 묘당이라는 형식을 이슬람교도들이 도입한 것이다.
전통적으로 인도는 화장을 해온 문화였다. 하지만 최후의 심판, 부황을 믿는 이슬람의 내세신앙에서는 매장이 중시되었다.
초기 이슬람교에서는 화려한 묘당을 짓는 것은 배척했지만 점차 성인들의 묘, 혹은 왕의 묘를 9세기가 지난 후부터 크게 지었다.
특히나 왕의 경우에는 왕조의 권력을 후계자와 백성에게 알리는 정치적인 요소로서 가치가 있었다.
일투트미쉬의 묘는 쿠왓 알 이슬람 모스크의 키블라 뒷면에 지어진 것으로 이슬람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돔으로 덮인
묘당의 형태를 인도에 처음 접하게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은 무게가 너무 무거워 형체가 주저앉았다.
하지만 건물전체와 내부에서 볼 수 있는 붉은 사암과 흰 대리석의 조화는 후대 인도 이슬람 건축에 계속해서 나타나는 조형적인 요소가 되었다.